top

한마디 말보다 더 빠르고 강렬하게 내 감정을 드러낼 수 있는 도구, 바로 음악이죠. 때로는 직설적으로, 때론 간접적으로 그 무엇보다 적확하게 '나'를 설명하는 방식일 거예요. 처음 만난 사람에게 묻는 "어떤 음악 좋아하세요?"라는 질문은 곧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를 관통하는 질문이잖아요. 휴대전화 컬러링이나 미니홈피에 흐르는 음악을 듣는 순간 어느 정도는 이 사람의 취향 혹은 감정 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요.

장르를 불문하고 주제의 다수를 차지하는 것이 <사랑>. 음악 속에서 우리는 만나고 사랑하고 헤어지고를 수도 없이 반복해요.  첫사랑의 풋풋함, 시작하는 연인들의 설렘, 사랑하는 이가 떠나간 아픔....  어느 순간이나 "딱 내 마음" 에 들어맞게 내 감정을 대변해 줄 음악들이 존재한다는 게 참 신기할 때도 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러분은 <첫사랑> 하면 어떤 음악이 떠오르시나요?
각자의 첫사랑과 관련된 노래가 있을 거예요. 그와 이어폰을 나눠 끼고 들었던 그 노래, 그를 생각하는 순간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던 그 노래, 혹은 그와 헤어지고 난 후 길가에 흘러나오던 지난한 유행가 같은 추억들도 있을 테고요. 저 개인적으로도 <첫사랑> 하면 떠오르는 노래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워낙 개인적인 부분이라, 몇 분이나 공감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우선 이승환 7집 <EGG>. 2001년 겨울에 발표된 이승환 7집 앨범은 2장의 CD로 되어 있는데, 기억하시나요?
<사랑하나요?!>노래로 잘 알려진 앨범이에요. 이 노래 참 말랑말랑해서 많은 커플들이 들으며 달달함을 풍겼었죠 ^-^ 전 딱히 이승환이란 가수를 광적으로 좋아하진 않지만, 이 앨범만은 엄청나게 좋아했어요. CD 플레이어에서 한동안 꺼내지 않을 정도로.  특히 <A song for u>라는 노래가 참 좋았어요. 새롭게 시작하는 연인을 위한 노래랄까.


믿어요 우리 둘 함께면 그만인 걸
못할 게 뭐가 있죠 근심은 걷어요
나눠요 힘든 건 뭐든지 떠안을게요
내게 맡겨줘요 그대가 난 세상에서 제일 좋아요

가사가 꾸밈이 없거든요. 정말 풋풋한 스무 살 첫사랑의 느낌이에요. '우리 둘이라면 못 할 게 뭐가 있어, 난 니가 정말 좋은걸'. 재고 따지고 할 겨를 없이 그저 그 사람이 좋았던 순간, 기억나시나요? 훗


그런가 하면 타이틀 자체가 첫사랑인 앨범도 있죠. 이루마의 2번째 앨범 <First love>.
방송과 광고에 자주 등장한 곡들이 많은 앨범이에요. 이루마의 음악이야 워낙 유명하지만, 그중에서도 이 앨범은 더 특별해요. 앨범의 테마에 그대로 '설레는 첫사랑'을 담뿍 담은 서정적인 곡들로 채워져 있거든요. <May be>, <Love me>, <I>.... 모두 귀에 익은 곡들 일 거예요.

저는 그중에서 <I>라는 곡이 가장 좋더라고요. 피아노 솔로 곡 하나로도 이런 애틋함을 표현할 수 있구나 싶어요. 듣는 사람의 감정에 따라 다른 추억들이 그려지겠지만, 제겐 아픈 첫사랑을 슬며시 꺼내보며 웃음 짓게 만드는 느낌으로 다가왔어요. 오랜만에 이루마의 피아노 곡을 들으니 기분이 묘하네요. 이루마의 음악은 추억을 하나씩 꺼내어보게 만다는 묘한 매력이 있는 것 같아요.


사실 첫사랑을 떠올리는 노래들은 많지만 탁 하나를 꼽기가 힘이 드네요. 그래서 오늘은 제 주관적인 느낌들을 주저리주저리 적어봤어요. 어때요? 첫사랑의 추억이 얽힌 노래들, 마구 떠오르시나요?
오늘 하루는 그때 그 노래에 내 마음을 맡기고 풋풋했던 그 마음을 느껴보세요.
지금의 사랑, 지금 다가오는 그 사람의 마음이 더 특별하게 느껴질 수도 있잖아요 ^-^

2011. 02. 16 2011. 02. 16
  1. 하늘엔별 2011/02/16/ 10:50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 이 노래가 이승환 노래 처음 들었을 때 들은 음악이랍니다.
    여자친구도 이승환 노래 좋아해서 같이 듣곤 합니다. ㅎㅎㅎ

    • Venus Manager 2011/02/17/ 15:09  수정/삭제

      그럼 이승환 음악을 들으시면 즐거운 추억에 빠지곤 하시겠어요^^
      저도 알콩달콩한 추억에 빠지는 음악들이 있는데,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 원래버핏 2011/02/16/ 13:21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Venus Manager 2011/02/17/ 15:09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방문 감사합니다.
      따뜻하고,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바래봅니다.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