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직장인이라면 끊임없이 고민하게 되는 화두, 바로 '이직'입니다. 작년에 한 취업포탈 사이트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무려 8명이 몰래 이직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네요. 자신의 자리에 만족하기란 쉽지 않은 법이죠. 요즘처럼 '평생직장'이란 개념이 희미해지는 시대에 이런 추세는 더욱 활발해 질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마음은 굴뚝같지만 한번에 성공하기 어려운 게 이직. 큰 시행착오 없이 이직할 수 있는 방법, 있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째, 신중한 결정을 내리자.

"나 이번엔 회사 진짜 때려치울 거야. 더 이상은 못 참겠어." 이런 말 내뱉은 적 많으시죠? 친구들에게서도 쉽게 듣는 말이고요. 하지만 이직에 앞서서 정말 필요한 일은 "내가 왜 이직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심도 깊은 고민이에요. 이 단순한 질문에 대답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인 거죠. 상사와의 불화, 업무에 대한 피로감, 직장에 대한 매너리즘 등의 문제로 이직을 꿈꾼다면 실패할 확률이 크다고 합니다. 인생을 길게 보고, 큰 그림을 그린 상태에서 신중한 결정을 내릴 때 성공적인 이직이 가능하다는 얘기겠죠.


둘째, 경력을 먼저 설계하자.

나만의 확실한 경력을 밑그림 그리지 않고 다른 직종에 대한 막연한 동경으로 이직을 결정하는 건 위험할 수 있어요. 이직을 고려하기 이전에 분명한 목표의식을 정하고, 내 커리어를 드러낼 수 있는 업무 성과를 차곡차곡 쌓아두는 게 중요하겠죠. 이직을 꿈꾸고 있다면 지금 하고 있는 업무, 실적 등을 담은 포트폴리오를 준비해 둘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런 준비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긴 어렵겠죠? 평소 자신의 업무를 수시로 정리해서 포트폴리오를 보관해 놓는 것이 도움이 될 겁니다. 평소 이력서를 주기적으로 업테이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마찬가지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셋째, 전문가를 활용하자.

이직을 결심했다면 헤드헌터 같은 채용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서 끙끙 고민하는 것보단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객관적으로 내 상황을 바라보고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니까요. 이직의 기회와 가능성을 넓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다 보면 최대한 적은 시행착오를 거쳐서 원하는 이직에 성공할 수 있을 거예요.



마지막, 지금 일하는 곳에서 좋은 평판을 얻자.

기업 10곳 중 3곳은 경력자를 채용할 때 전 직장을 통해 평판 조회를 한다고 해요. 그 중 대다수의 회사에서 평판조회 후 탈락시킨 지원자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고요. 이직 사유, 전 직장에서의 대인관계, 업무 성과 등을 확인 한 후에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기업이 많다는 이야기겠죠. 꼬리표는 계속 나를 따라다니기 마련! 이전 직장에서 깔끔한 뒷마무리는 성공적인 이직의 필수 조건입니다. 이직이 결정되기 직전까지는 맡고 있던 프로젝트를 성실히 수행하는 것은 물론,  퇴사할 때 업무의 인수인계까지 철저하게 해서 좋은 인상을 남기도록 해야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순히 조금 더 높은 연봉이나 직책을 얻기 위한 이직을 꿈꾸시나요? 그렇다면 새로운 직장에서도 만족하지 못하고 또 다른 직장을 바라보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메뚜기 이직(?)이 되지 않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이직을 위해 깊은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올해는 이 글을 읽는 여러분 모두 자신의 큰 꿈에 한 발짝 다가가는 이직에 꼬옥 성공하시길 바래요. ^-^


2011. 02. 18 2011. 02. 18
  1. 원래버핏 2011/02/18/ 11:48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