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현명하게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나를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1등급에서부터 10등급까지 나눠지는 신용등급에 따라서 내가 거래할 수 있는 폭과 정도가 달라지는데요. 주택을 구매하게 될 때나 대출을 받을 때 등등 큰 자금이 필요한 계획을 세우거나 실행하려 할 때 먼저 해야 할 것이 개인 신용 등급 조회인데요. 신용등급을 빠른 시일 내에 조절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미리미리 신용 등급 올리는 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답니다. 그렇다면 신용등급이란 어떤 제도를 말하는 것이며, 나누어지는 기준은 어떤 것이 있으며, 개인 신용 등급 조회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신용등급 올리는 법은 무엇인지 차례대로 비너스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_신용등급이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용등급은 금융위원회로부터 허가를 받은 신용조회 회사나 금융회사들이 산정하는 개인의 신용 기준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신용정보, 한국신용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 세 가지 회사에서 조회되며 과거의 신용거래 내용, 현재의 상태가 바탕이 되어 등급이 정해집니다. 자산이 많은 것보다도 신용 거래에 있어 일시를 맞춰 상환했는지, 이자나 카드 결제 납부액의 연체가 있는지와 같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등급이 정해집니다. 신용이 나쁘면 대출금리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대출을 받기도 어려워지고 받는다고 해도 갚아야 할 금액도 크게 불어날 수 있어, 미리미리 신용 관리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2_신용등급의 산정 기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용등급은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1등급에서 10등급까지, 열 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지는데요. 등급의 숫자가 낮을수록 신용도가 높다고 보면 됩니다. 1, 2등급은 신용거래 경력이 오래되어 안전하게 매겨진 등급이고요. 3, 4등급은 상위 등급으로 올라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정도이며, 5, 6등급은 신용 관리 주의가 필요한 등급입니다. 7, 8등급은 신용도 하락으로 주의해야 할 등급, 9, 10등급은 부실화 가능성이 높아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등급입니다. 신용등급을 평가할 때 기준이 되는 항목들로는 소득 대비 부채, 금융 거래 연체 정보, 개인회생이나 파산, 제2금융권의 과다 이용 등이 있습니다.



#3_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신용등급 조회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용등급을 너무 자주 조회하면 등급이 하락될 수 있다는 얘기가 있는데요. 이런 우려로 조회를 하지 않는다면 신용도를 올리고자 하는 노력도 동반되기 어렵겠지요.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할 수 있는 개인신용 조회 방법을 공유합니다. 먼저, '나이스지키미'에 접속해서 '무료신용조회' -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신청'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비회원인 경우에는 비회원용 메뉴에서 '신용평점관리'코너를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는 '올크레딧'에서 '전국민 무료신용조회'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는 4개월에 1회, 즉 1년에 3회 기준으로 무료로 볼 수 있으며 그 횟수 이상을 보고 싶다면 유료로 추가해 볼 수 있다고 해요.



 
#4_이제부터 시작, 신용등급 올리는 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 번 떨어진 신용 등급은 다시 복구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미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도를 쌓기 위해서는 평소 적은 금액의 거래라도 연체를 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 체크카드를 3개월 이상 매달 10만 원 이상 결제하면 신용점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번갈아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공과금, 휴대폰 요금과 같이 고정된 지출은 자동이체를 설정해두어 연체를 막고 가능한 제2금융권을 이용하지 않고 현금서비스, 카드론 이용도 줄이도록 하세요. 급여이체를 하는 주거래 은행에서 지속적으로 거래하면 도움이 되며, 연체 없이 신용카드를 적절히 이용해도 좋겠습니다.


신용 관리는 단기간 안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한 번에 등급이 떨어지기는 쉬우나, 등급을 올리기는 어렵지요. 평소에 큰 거래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등급이 좋을 거라는 막연한 생각은 뒤로하고, 먼저 내 신용등급을 조회한 후 천천히 신용도를 쌓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세요. 가까운 미래에는 큰 거래가 없다 해도, 미래에 주택 구매나 차량 구매, 사업 자금 대출 등 꼭 필요한 거래들이 생길 때를 대비하여 연체 없이 안전하고 정확한 거래를 하며 내 신용등급을 높여 두기로 해요. 똑똑하고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한 대비책인 신용등급 관리, 지금부터 함께 시작해 보아요~


2017. 01. 17 2017. 01. 17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