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나만의 술 깨는 방법, 어떤 비법이 있으신가요? 아무래도 한국에서는 술을 마신 다음 날 시원한 해장 음식을 통해 술을 깨는 것이 가장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방법일 것 같은데요. 얼큰하고 시원한 국물 요리로 더부룩한 속을 깨우기도 하고, 따뜻한 차로 목과 배를 다스리기도 하지요. '해장'은 '술을 마신 다음날 속을 풀려고 아침 식전에 국과 함께 술을 조금 마시는 일'이라고 하는데요. 해장은 나라마다 문화가 다르며 우리와는 다르게 맵지 않고 부드럽고 느끼한 음식으로 해장을 하는 나라도 있답니다. 너무 매운 음식을 먹으면 잠깐은 속이 풀리는 듯하지만 위에 더 심한 자극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우리나라 정서에도 잘 맞으면서 시원하게 속을 풀 수 있는 진짜 숙취해소 해장 음식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오늘 숙취해소에 좋은 해장음식 종류와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1_속풀이 시원한 ‘콩나물 해장국’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콩나물! 각종 국물 요리에 넣으면 시원한 맛을 배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한 식재료이지요. 오늘은 이런 콩나물을 이용해 해장국을 끓여 보겠습니다.

2인분 기준으로 조리 방법을 안내해드리니 먹는 사람에 따라 비율을 맞추어 정량을 계산해서 조리하세요. 먼저, 육수를 내기 위해서 물 5컵 + 황태머리 1개 + 양파 1/4개 + 건고추 1개 + 청주 1과 1/2큰술 + 후추 약간을 준비해 센 불에서 끓입니다. 보글보글 끓어 오르면 불의 세기를 약하게 줄여 20분 정도 끓여 주세요. 내용물을 깨끗하게 걸러 육수를 따로 둡니다. 끓는 물에 데친 콩나물의 물기를 빼고 대파, 청양고추를 먹기 좋게 썰어 둡니다. 뚝배기에 육수, 콩나물, 배추김치를 넣고 함께 끓여냅니다. 여기에 마늘, 새우젓 등을 넣어 간을 한 후 대파, 청양고추, 김가루, 달걀을 올리고 불을 끕니다. 기사식당에서 먹는 해장국 못지않은 시원한 콩나물 해장국을 만들어보세요.



#2_숙취해소 샐러드 ‘아스파라거스 달걀샐러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이어트에도 좋고 알코올 분해에도 좋은 아스파라거스를 이용해 샐러드를 만들어볼게요. 술을 마신 다음 날에는 왠지 속이 더부룩해져서 식사를 하기 어려우시다면, 가벼운 샐러드로 몸을 깨우는 이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먼저, 아스파라거스의 밑동을 잘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해 둡니다. 씨겨자 4큰술 + 올리브유 2큰술 + 사과식초 1.5큰술 + 설탕 2작은술 + 소금 1/3작은술 + 통후추 약간을 섞어 드레싱을 만들어 주세요. 소금을 조금 넣은 물을 끓여 달걀 4개를 반숙으로 삶아줍니다. 삶은 달걀을 식혀 껍질을 벗깁니다. 끓는 물에 소금과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1분 정도 데쳐준 후 물기를 뺍니다. 접시에 아스파라거스와 달걀, 드레싱을 함께 올려 냅니다. 아스파라거스를 데칠 때 넣는 소금은 비타민C의 파괴를 줄여준다고 하니 소량만 넣어 주세요.




#3_부드럽고 진한 국물의 ‘북엇국’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속을 편안하게 하는 해장음식의 1등 요리, 북엇국입니다. 북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알코올 해독 작용이 뛰어남과 동시에 간을 보호하기 때문에 해장용 식재료로 적합합니다.

먼저 무를 약 0.5cm 두께로 길게 채 썰어줍니다. 두부를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나게 썰고 대파도 송송 썰어줍니다. 달걀은 그릇에 풀고 북어포를 잠시 물에 담갔다가 바로 건져 둡니다. 냄비에 식용유, 참기름을 조금 두르고 북어포를 볶아 줍니다. 무도 넣어 볶아주다가 익기 시작하면 물을 부어 중불로 10분에서 20분 정도 끓여 줍니다. 다진 마늘, 국간장, 새우젓, 소금 등을 넣어 간을 맞춰줍니다. 마지막으로 두부, 푼 달걀, 후추, 대파 등을 넣어 마무리합니다.




#4_식사하기 어려울 땐, 따뜻한 생강차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감기에 좋기로 유명한 생강은 해장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생강라떼로 해장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생강 특유의 매운 맛이 강장 효과를 내며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꿀과 함께 끓여 생강차로 마시면서 몸을 보호하는 방법이 있지요.

생강에 묻어 있는 흙을 털고, 물에 씻어낸 후 깨끗하게 다듬어 줍니다. 생강의 물기를 닦아내고 슬라이스하거나 채를 썰어 주세요. 깨끗하게 소독한 밀폐용기 아래에 생강을 깔고 꿀을 올립니다. 꿀 위로 다시 생강을, 생강 위에 다시 꿀을 반복적으로 얹어 생강 안에 꿀이 촉촉하게 배게 합니다. 생강에 꿀이 잠기도록 부어주고 뚜껑을 닫았다가 실온에서 하루 정도의 시간을 보냅니다. 이후에는 냉장 보관해서, 마시고 싶을 때마다 꺼내서 끓인 물에 타 먹으면 됩니다.


술을 마시지 않고 먹어도 맛있고 시원한 네 가지의 요리들! 숙취가 있는 아침에 식사 대용으로 먹으면 속을 시원하게 풀어주고 위와 간을 보호할 수 있어 더욱 기특한 특별 해장식입니다. 그날그날에 입맛을 당기는 요리로 선택해 재빠르게 만들고 먹으며 술을 깨 보세요. 무조건 굶기 혹은 엄청나게 매운 음식을 먹기와 같은 방법은 당장은 괜찮을 수 있으나 몸을 더 자극하는 방법이 된답니다. 이외에도 라이코펜 성분이 알코올에 있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토마토, 풍부한 단백질로 해독작용을 돕는 콩, 아미노산 성분으로 간 기능을 돕는 우유 등을 이용한 요리도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017. 01. 30 2017. 01. 30
[로그인][오픈아이디란?]